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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07 30

<연극과 입시 필수 희곡 50> 27. 코카서스의 백묵원(The Caucasian Chalk Circle)

“정의란 무엇인가? 누가 아이의 진짜 어머니인가?” 이 질문 하나로 시작된, 가장 서사적이고 가장 아름다운 베르톨트 브레히트(Bertolt Brecht)의 연극.오늘은 『코카서스의 백묵원』을 소개합니다.https://youtube.com/shorts/uhNR_283Uug 작가 소개브레히트는 ‘감정에 빠진 연극이 아닌, 사고하게 만드는 연극’을 주장한 서사극의 창시자입니다.『코카서스의 백묵원』은 그의 대표작 중에서도 이야기 구조, 시적 언어, 서사기법이 가장 풍부하게 융합된 걸작으로 평가받습니다. 조지아 지역의 전설에서 영감을 받아 고전적인 솔로몬 재판 이야기를 새로운 방식으로 해석한 작품입니다.줄거리코카서스 지방의 어느 농장. 두 마을이 땅을 두고 분쟁합니다. 이때 한 노래극 단원이 등장해 옛날 이 땅에..

<연극과 입시 필수 희곡 50> 26. 사천의 선인(The Good Woman of Setzuan)

“착하게 살 수 있는 세상이 진짜 존재할까요?”신의 눈에도, 인간의 마음에도 쉽게 답할 수 없는 이 질문.오늘은 서사극의 거장, 베르톨트 브레히트(Bertolt Brecht)의 대표작 『사천의 선인』을 소개합니다.이 작품은 선과 악, 이상과 현실 사이에서 끊임없이 흔들리는 인간의 딜레마를 통해, 관객 스스로 답을 찾아가게 만듭니다.https://youtube.com/shorts/cIIixkyqCLg 작가 소개베르톨트 브레히트는 독일의 극작가이자 연출가로, ‘서사극(epic theatre)’을 창시하여 연극이 단순한 감정의 몰입이 아닌 사고를 촉진하는 도구가 되기를 원했습니다. 관객이 극에 빠져들기보다는 거리를 두고 비판적으로 사고하도록 유도한 것이 그의 연극 이론인 ‘소외 효과’입니다.『사천의 선인』은 ..

<연극과 입시 필수 희곡 50> 33. 왕은 죽어가다(Le Roi se meurt)

“폐하, 이제 곧 죽으실 겁니다.”아무렇지 않게 선고되는 ‘죽음’ 앞에서, 왕은 부정하고, 분노하고, 애원하고, 마침내 받아들입니다.오늘은 삶의 끝에서 인간 존재의 본질을 묻는 이오네스코의 철학적 걸작, 『왕은 죽어가다』를 소개합니다.https://youtube.com/shorts/z76qpXt2tsc 작가 소개외젠 이오네스코는 20세기 부조리극을 대표하는 프랑스 극작가입니다.그는 인간 존재의 불합리, 언어의 붕괴, 현실의 부조리를 무대에 올리며 사뮈엘 베케트, 장 제네와 함께 부조리극의 3대 작가로 불립니다.“죽음을 무대 중심에 세운 부조리극 가운데, 『왕은 죽어가다』는 이오네스코 특유의 언어와 형식 해체를 통해 인간 존재의 종말을 철저히 사유한 대표작입니다.” 줄거리무대는 가상의 왕국.왕 베렝제 1세..

<연극과 입시 필수 희곡 50> 32. 르 시드(Le Cid)

“그를 죽여야 하나요, 아니면 사랑해야 하나요?”사랑하는 사람과 아버지를 죽인 사람이 동일인이라면, 당신의 선택은 무엇인가요?사랑과 명예 사이, 뜨거운 선택 오늘은 17세기 프랑스 고전주의 연극의 대표작,피에르 코르네이유(Pierre Corneille)의 『르 시드(Le Cid)』를 소개합니다.https://youtube.com/shorts/80fBaMEeUHY 작가 소개피에르 코르네이유는 프랑스 고전주의 극작가로, 비극과 희극 사이를 넘나들며인간의 도덕, 명예, 감정의 충돌을 극화한 작가입니다.그는 『르 시드』를 통해 고전극의 형식을 따르면서도 뜨거운 인간적 갈등을 무대 위에 올렸고,이 작품은 당시 프랑스 사회에 엄청난 논쟁과 인기를 불러일으켰습니다. 줄거리무대는 중세 스페인.젊은 기사 로드리그는 사랑..

<연극과 입시 필수 희곡 50> 25. 작가를 찾는 여섯 명의 등장인물(Six Characters in Search of an Author)

“우리는 실재하지 않지만, 당신보다 더 진실한 존재입니다.”이 한 마디로 시작된 무대 위의 혼란.오늘 소개할 작품은 현실과 허구, 배우와 인물, 관객과 무대의 경계를 무너뜨린,루이지 피란델로(Luigi Pirandello) 의 『작가를 찾는 여섯 명의 등장인물』입니다.https://youtube.com/shorts/MKh415wu0aY 작가 소개피란델로는 20세기 초 이탈리아를 대표하는 극작가이자, 1934년 노벨문학상을 수상한 거장입니다.그는 "연극이란 무엇인가?", "인물이란 누구인가?"라는 질문을 집요하게 던지며 연극의 본질을 해체하고 재구성한 작가로 평가받죠.이 작품은 그의 대표작이자, 포스트모더니즘 연극의 선구적 텍스트로 자리 잡았습니다. 줄거리한 극단이 평소처럼 리허설을 준비하던 무대 위.갑자..

<연극과 입시 필수 희곡 50> 24. 직조공들(The Weavers)

“우리는 더 이상 견딜 수 없다.”익명의 군중이 외친 이 말 한마디가, 무대에 울려 퍼진 순간…관객은 더 이상 객석에 앉아 있기만 할 수 없었습니다.오늘 소개할 작품은 독일 자연주의 연극의 정수,게르하르트 하우프트만(Gerhart Hauptmann) 의 『직조공들』입니다.https://youtube.com/shorts/Wxr0VZ6FYIU 작가 소개하우프트만은 19세기 말 독일 자연주의 연극을 대표하는 극작가입니다.그는 소외된 계층과 사회적 약자의 삶을 무대 위로 올리며 "연극은 현실의 거울이다"라는 명제를 작품 속에서 실현해 냈죠.『직조공들』은 1844년 독일 실레지아 지방에서 실제로 일어난 직조공들의 반란을 바탕으로 만들어졌으며, 초연 당시 독일 전역에 큰 사회적 파장을 일으켰습니다. 줄거리무대는 1..

<연극과 입시 필수 희곡 50> 23. 미스 줄리(Miss Julie)

“우린 지금 춤추는 게 아니야. 벼랑 끝에서 균형을 잡는 거야.”하룻밤의 파국 속에서 계급, 성별, 욕망이 정면으로 충돌하는 강렬한 심리극.오늘은 스웨덴 자연주의 연극의 대표작, 스트린드베리의 『미스 줄리』를 소개합니다.https://youtube.com/shorts/1jzW3wH48ho 작가 소개아우구스트 스트린드베리(August Strindberg)는 스웨덴 출신의 극작가로, 자연주의 연극과 심리극의 선구자로 불립니다.그는 인간의 본능, 무의식, 권력의 역학을 깊이 있게 파고들며, ‘내면의 전쟁’을 무대 위에 생생하게 옮긴 작가입니다.『미스 줄리』는 그의 대표작으로, 단 세 인물과 단 하나의 공간 안에서 인간 심리의 폭발적인 충돌을 그려냅니다. 줄거리한밤중, 백작의 저택 지하 주방. 여름 축제가 한창..

<연극과 입시 필수 희곡 50> 22. 바냐 아저씨(Uncle Vanya)

“우린 일해야 해… 죽을 때까지.”이 짧은 대사는 평범한 일상에 스며든 슬픔, 되돌릴 수 없는 후회, 그리고 조용히 무너져 가는 삶에 대한 체념 어린 고백입니다.오늘은 안톤 체홉의 또 다른 대표작, 『바냐 아저씨』를 소개합니다.그 안에는 크게 울부짖지 않지만 깊이 아픈 인생의 진실이, 담담한 대사와 침묵 속에 고요히 흐르고 있습니다.https://youtube.com/shorts/s9ohm7r65-w 작가 소개안톤 체홉(Anton Chekhov)은 사건보다 감정, 갈등보다 침묵 속의 심리를 통해 인물의 내면을 섬세하게 조명한 작가입니다.『바냐 아저씨』는 그의 대표적인 사실주의 희곡으로, 한적한 시골 저택을 무대로 삶의 의미, 헛된 희생, 사랑과 환멸이 조용히 교차하는 작품입니다.거창한 사건 하나 없이도,..

<연극과 입시 필수 희곡 50> 21. 갈매기(The Seagull)

“나는 지금 내 인생을 말하는 거야. 내 갈매기… 갈매기를 죽였어.”그 한마디에 스며든 것은 예술의 고통, 사랑의 상처, 실패의 그림자, 그리고 존재의 깊은 고독입니다.오늘, 우리는 안톤 체홉의 인생을 통째로 담은 역작, 『갈매기』를 만나봅니다.고요한 절망이 아름다움으로 승화되는 순간, 그 침묵의 울림에 귀 기울여보시길 바랍니다.https://youtube.com/shorts/r6q6J4RrWRo 작가 소개안톤 체홉(Anton Chekhov)은 19세기 러시아 사실주의 연극을 20세기 현대극으로 이끈 선구자입니다.『갈매기』는 그가 처음으로 선보인 본격적인 장막극으로, 초연 당시엔 냉담한 혹평 속에 묻힐 뻔했지만,이후 연출가 콘스탄틴 스타니슬라브스키의 탁월한 해석을 통해 무대 위에서 다시 숨을 쉬게 되었습..

<연극과 입시 필수 희곡 50> 20. 벚꽃동산(The Cherry Orchard)

“무대 위에서 도끼 소리가 들릴 때, 그건 단지 나무를 자르는 소리가 아닙니다.”한 시대가 끝나고, 익숙했던 모든 것들이 사라져가는 순간.오늘은 체홉의 마지막 희곡, 『벚꽃 동산』을 소개합니다.https://youtube.com/shorts/AhvhoR-56Tg 작가 소개안톤 체홉(Anton Chekhov)은 사건보다 인물의 내면에 집중하며 현대 연극의 스타일을 바꿔 놓은 러시아 극작가입니다. 『벚꽃 동산』은 그의 유작으로, 사회 구조의 변화 속에서 사라지는 계급과 감정을 가장 조용하면서도 우아하게 그려낸 작품입니다.이 작품은 어떤 연출은 비극으로, 또 어떤 연출은 희극으로 해석할 수 있을 만큼 입체적인 희곡입니다. 줄거리러시아 귀족 출신 랍라네프스카야 부인은 오랫동안 외국에서 방탕한 생활을 하다, 가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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